지금까지 간단하게 클래식 스타워즈 트롤로지를 이끌어왔던 캐릭터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필자는 이번 캐릭터 분석 특집을 위해 이전 해부학사전에 비해 3 배에 달하는 참고 서적과 다큐멘터리들을 참조하였으며 스타워즈 공식 홈페이지와 관련 서적들을 통해 일치여부를 일일이 확인 점검한 뒤에 올리느라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 부족한 점도 많겠지만 이점을 생각해 주시고 넓은 아량으로 넘어가 주시면 감사하겠다. 앞에서 설명되지 않은 캐릭터들과 언급은 되었으나 구체적인 설명이 부족했던 캐릭터들은 이 장에서 대부분 설명될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이 해부학사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영화분석'에 본격적으로 들어가도록 하겠다. 아쉽게도 클래식 스타워즈 트롤로지는 아직까지 DVD 로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DVD 의 챕터를 기준으로 내용을 분류하기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출시되었던 두 가지의 박스 LD 챕터를 참고하여 필자가 임의로 챕터를 재구성하여 보았다. 모든 챕터의 구분은 내용 분석상의 편의를 위한 것이지 다른 의미는 없음을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
이 글은 영화 컬럼니스트이신 김정대 님께서 nKino에 연재하셨던 것을 김정대 님의 허락 하에 게시한 것입니다.
※ 이 글을 읽기 위해서는 Acrobat reader 또는 Foxit reader 가 필요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