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et Explorer를 믿지 못하는 이유가 크게 둘 있습니다.
2번은 불편함의 문제지 안정성의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1번은 정말 심각합니다.
깨끗하게 포맷한 PC에서 PC뱅킹 2군데만 접속해보고나서 설치된 ActiveX를 보면 황당할 지경입니다.
또, 어디선가 날아온 스팸 메일을 실수로라도 클릭하면 "오빠 한가해요~", "조건 만남 환영" 따위의 쓰레기같은 아이콘들이 바탕화면과 시작메뉴를 도배하기도 하구요.
이런 상황을 한칼에 타개하기 위해서 전문가분들은 보통 가상머신을 설치합니다.
가상머신은 VMWare, Virtual PC 등이 주로 사용되는데, 일반 사용자가 설치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습니다.
(사실, 설치하고 보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전문가분들은 가상머신 없이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가상머신을 사용하려고 하고,
정작 가상머신이 필요한 비전문 일반사용자는 부담스러운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Sandboxie입니다.
Sandboxie는 이름 그대로, 가상의 모래상자를 하나 만든 뒤에 이 안에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 ||
일반적인 윈도우 사용 | Sandboxie 설치시 |
파일을 읽어들일 때는 정상적으로 컴퓨터의 파일을 읽어들입니다.
하지만, ActiveX 설치를 포함하여 파일을 기록할 때는 모래상자를 하나 만들어 기록합니다.
(기본적으로 c:\Sandbox\사용자명\ 에 저장합니다)
즉, 파일을 저장하든지, ActiveX를 설치하든지 또는 시스템 파일을 작살내든지, 또… 뭘 하든지, 지 딴에는 뭔가를 하겠지만, 실제로는 모래상자에서만 일이 벌어지기 때문에 모래상자 밖에 있는 윈도우는 항상 안전합니다.
대단하죠!!그리고, 이름과는 달리 이 프로그램은 꼭 IE에서만 동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Firefox 등의 웹브라우저는 물론, 프로그램 설치나 못미더운 프로그램 실행 등, 뭔가 찜찜한 작업을 할 때는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덧1. 이 프로그램은 QAOS.com에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myst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덧2. cjcj님의 블로그에 상세한 사용기가 올라와있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램 설치가 부담되시면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그냥 고고씽~해서 설치해도 무방합니다. (광고도 없고, 5000% 안전합니다)
저는 악성코드 관리 같은거 아주 열심히 하는 편이라서 저런건 별로 안깔리지만..
답글삭제제 지인들 집에 가보면 좋은 컴퓨터 다 망가졌더군요.
저처럼 열심히 관리했으면 아주 쌩ㅆ애할 좋은 컴들인데 말이죠..
- 참고로 제 컴이 젤 후진 거에요. 빨리 바꾸려고 싼 걸 급히 구입한 거라서요.
그나저나 아이콘을 바꾸셨네요^^
답글삭제어찌나 바삐 움직이는지 정신이 없습니다.ㅋㅋ
암튼 신선한 아이콘입니다!!
참.. 요즘 다른 곳에서도 bluenlive님 자주 눈에 띄시네요.
항상 글에 대한 깊은 통찰을 보여주시는 댓글에 뜨끔한답니다^^^^
@파란토마토 - 2008/01/30 22:54
답글삭제좋은 PC를 엉망으로 만든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한번씩 도와주러 가보면... 제가 더 열받습니다 ^^;;
@파란토마토 - 2008/01/30 22:55
답글삭제2x2x2 큐브가 집에 하나 있는데, 내일 조카 주기로 했거든요.
떠나보내는 기분으로 아이콘을 만들었습니다. ^^
저 샌드박스 툴 위에다가 윈도우를 가상머신으로 설치해서 돌리는건가요?
답글삭제@나인테일 - 2008/01/31 21:41
답글삭제아닙니다, 윈도우 위에 샌드박스라는 어플을 설치합니다.
이 샌드박스는 가상머신은 아니고, 쓰기 동작을 가로채서 특정 폴더(c:\sandbox\)에 저장합니다.
결국 가상머신보다 훨씬 가벼운 아이디어로 비슷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죠.
강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