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형 (앞에서 다뤘습니다)
- 두 개의 블럭 (엣지 하나, 코너 하나)이 떨어진 경우
- 두 개의 블럭이 붙어있는 경우
- 붙어있기는 하지만, F2L이라고 보기엔 좀 이상한 경우
이 중에서 기본형은 앞에서 다뤘고, 이번에 설명할 F2L은 엣지블럭과 코너블럭이 떨어져 있는 경우입니다. 두 블럭이 떨어져있는 경우는 뒤에서 다룰 붙어있는 경우에 비해서 이해하기가 쉬운 편입니다.
붙어있는 경우는 둘을 떼었다 다시 올바른 위치로 옮겨야 하지만, 떨어진 경우는 올바른 위치로 옮기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1. UF'UFRUR'
2. U'RU'R'F'U'F
3. R2BUB'U'R2
4. F2L'U'LUF2
5. F2U'L'ULF2
6. R2UBU'B'R2
7. B'R'U'R2UR'B
8. LFUF2U'FL'
9. U'F'U'LF'L'F2
10. URUB'RBR2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큐브의 거의 모든 공식은 좌우대칭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2, 4, 6, 8, 10번은 1, 3, 5, 7, 9번과 좌우대칭 공식이므로 별도의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1번은 잘못 보면 F2L 기본형의 8번과 혼동될 수 있습니다.
혼동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UF'UFRUR'(7) 하면 두 블럭이 제자리를 찾아가는데, 7회전 중 앞의 4회전(UF'UF)를 하고 나면 F2L 기본형의 3번으로 변신합니다. 남은 3회전(RUR')은 기본형과 당연히(!!!) 동일하구요.
3번, 5번은 좀더 길면서 이해하기 쉬운 공식도 있습니다만, 가장 짧은 공식을 정했습니다.
각각 R2/F2를 하고 나서 떨어져있는 두 블럭을 정확한 위치로 끼워넣는 개념입니다.
3번의 경우, R2를 하고 나서 BUB'U'를 하면 놀랍게도 두 블럭이 뒷쪽에서 합쳐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시 R2 하면 제자리로 들어오고 말이죠.
개인적으로 F2L 중에서 가장 신기하게 생각하는 방식들입니다. 정확하게 외우고 있는 지금도 신기할 따름입니다...
7번은 최근에 익힌 방식입니다. 그 동안은 7회전의 다른 공식(F'U'L'U2LU'F)을 사용했습니다.
(8번의 경우는 RUBU2B'UR'를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원래의 공식에서는 돌리는 면이 왔다갔다해서 속도가 도저히 나지 않아 좀 더 빨라보이는 공식으로 바꿨습니다.
두 블럭 중 엣지 블럭을 요리조리 3번 돌린 뒤 코너블럭을 끼워넣는 개념입니다.
9번 역시 최근에 익혔습니다. 그동안 사용하던 방식(U'F'U2F2R'F'R)에 180도 회전이 2번 있어 1번 이내인 공식을 찾았습니다.
1번과 마찬가지로 비슷하게 생긴 기본형(5번)이 있기 때문에 혼동하면 안 됩니다.
뒷쪽으로 두 블럭을 빼서 맞추는 것이 3, 5번과 느낌이 비슷합니다.
이제 점점 더 어려운 단계로 가고 있습니다.
다음에 다룰 두 블럭이 붙어 있는 경우는 (제 생각에는) 조금 더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즐겁게들 익히시기 바랍니다. 루빅스 큐브의 세계로 Von Voyag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