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십자는 그냥 시작할 수 있지만, F2L부터는 method를 익혀야 하기 때문에
notation이 없으면 대화(?)를 할 수 없습니다.
색의 배치 : notation에 앞서...
Rubik's cube 각 면의 색배치는 어떻게 되어도 상관 없지만,
기본 색배치를 따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다는 특징도 있고, 또한 대부분의 큐브가 이 색배치를 따르기 때문에 암기하기도 수월합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색배치가 표준 색배치입니다. 아랫면에 보이지 않는 부분은 흰색입니다. 다시 말해, 흰색↔노랑, 파랑↔초록, 빨강↔주황 의 면이 서로 마주보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마주보는 색은 서로 유사한 색이므로 특별히 암기할 필요 없이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notation
F2L을 막상 적다 보니까 기본적인 method의 notation(표기법)을 빼먹고 바로 넘어갈 뻔 했습니다.
기본적인 notation은 각 면의 움직임만 기술합니다.
즉, 6개의 면에 해당하는 6개의 notation(U, D, R, L, F, B)만 취급합니다.
고급 method에 등장하는 M, E, S, x, y, z 따위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더 복잡하고 아름다운(???) method 및 notation이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로 가보시면 됩니다.
U, D, R, L, F, B는 당연히 윗면(Up), 아랫면(Down), 오른쪽(Right), 왼쪽(Left), 정면(Front), 뒷면(Back)의 머릿글자입니다.
그리고, 회전 방향은 각각 U, U', U2의 세가지가 있는데, 시계방향, 반시계방향, 180도 세 가지를 의미합니다.
F, U, R 등은 혼란스럽지 않지만, B, D 등은 혼란스러울 수 있으므로 개념을 잘 익혀야 합니다.
그리고, 각 면의 명칭은 위 그림에서 왼쪽에서 보시다시피, 주황 면이 F, 파랑 면이 R입니다. 그리고, 초록 즉, 파랑의 반대쪽이 L, 빨강이 B입니다.
물론 노랑은 U, 흰색은 D입니다.
정리 (To see is to believe)
원래의 모양이 아래와 같을 때 각 movement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래 큐브 모양
F
F2
F'
B
B2
B'
B와 F는 돌아가는 방향이 대칭적이지 않아 혼동될 수 있습니다.
L
L2
L'
R
R2
R'
L과 R도 마찬가지입니다. 헷갈릴 수 있습니다.
U
U2
U'
B
B2
B'
U, B도 마찬가지입니다. 혼동되지 않도록 잘 익히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부터 F2L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