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10일 화요일

트위터 어플들아! 링크 규칙을 맞춰라! 특히 한글 해쉬태그!

국내 트위터 사용자가 100만명에 달하고 있다. (관련 링크)
이 많은 사용자들이 모두 트위터닷컴을 사용하는 것은 아닐 것이고, 다양한 트위터 어플들을 사용할텐데…
문제는 이 트위터 어플들 간에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링크에 대한 규칙이 완전히 다르다는 거

특히, 한글 해쉬태그는 심각하기 짝이 없는 수준이다.
정확히는 트위터 닷컴에서는 한글 해쉬태그를 지원하지 않는다!

다양한 트위터 어플들 중, 내가 사용하는 3종의 트위터 어플 간에 얼마나 링크 해석의 차이가 큰가를 확인해봤다.
출전 선수는 아래와 같다.

- 트위터 닷컴( https://twitter.com ): 레퍼런스다. 이 선수를 빼는 건 말이 안 된다
- 트윗KR ( http://twtkr.com ): 우리나라에선 종종 공식한글판으로도 오인되는 트위터 계의 옴니아2 또는 IE
- Chromed Bird ( Twitter Extension ): 제목 그대로 구글 크롬의 확장


1. 한글 해쉬태그

가장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되는 부분이 한글 해쉬태그다.

트위터 닷컴에선 한글 해쉬태그를 지원하지 않는다.
얼마 전까진 #한글_ 의 형식으로 구성된 해쉬태그를 지원했지만, 이제는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다.

모든 한글 해쉬태그를 무시하는 트위터 닷컴


트윗KR에서는 트위터 닷컴에서 예전에 지원하던 #한글_ 형식을 지원한다.
오리지널이 어디로 가건 말건 관심 없다.
트윗KR의 무개념은 아래의 크롬드 버드와 비교해보면 더 웃긴다.

엉거주춤한 트윗KR의 한글 해쉬태그


크롬드 버드는 한글을 영문과 동일하게 취급한다.
즉, #한글 (언더바 없음) 형식의 해쉬태그를 그냥 인식해준다.
이 쯤에서 드는 생각… 트윗KR은 왜 굳이 언더바가 포함된 한글 해쉬태그만 인식할까?

차라리 깔끔한 한글 해쉬태그를 지원하는 크롬드 버드



2. 링크 part 1

웹 주소와 메일 주소에서도 해석의 차이가 계속 발생한다.

일단 트위터 닷컴을 보자.
우선 종종 하는 실수인 RT와 http 주소를 붙여서 쓰는 경우, http만 따로 인식하는 상식적인 동작을 보인다.
그리고, 메일 주소는 트위터 아이디와 혼동할 수 있기 때문인지, 별도로 링크처리를 하지 않는다.

명확한 원칙이 느껴지는 트위터 닷컴


트윗KR은 RThttp는 정상적으로 인식하지만, 메일 주소는 개무시하고, 트위터 아이디로 인식한다.
이 문제는 생각해볼수록 웃기기 짝이 없는 문제다.
(트윗KR 개발자들은 이런 문제엔 관심 없나? 아니면, 알아도 무시?)

메일주소를 지멋대로 인식하는 트윗KR


크롬드 버드는 아예 한술 더 뜬다.
RThttp까지 묶어서 링크처리한다. 어쩔~
메일 주소의 일부를 트위터 아이디로 인식하는 정도의 문제는 당연히 지원(?)한다.

주소는 무엇이든 제멋대로 인식하는 크롬드 버드




3. 링크 part 2

웹 주소나 메일 주소 앞뒤에 한글이 붙은 경우의 링크 인식 방식을 확인해봤다.

트위터 닷컴은 모든 경우에서 한글을 무시한다. (알파벳, 숫자, 인가된 기호 몇 개를 제외하고는 모두 무시)
따라서, 아래 캡쳐화면처럼 링크가 아닌 것이 링크로 인식되는 실수는 발생하지 않는다.

그리고, 당연히 모든 메일주소는 무시된다.

역시 명확한 원칙이 느껴지는 트위터 닷컴


트윗KR은 메일 주소의 경우 앞의 2번과 같은 메커니즘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한글이 붙건 말건 상관 없다.
웹 링크의 경우, 앞에 붙은 한글은 무시하지만, 뒤에 붙은 한글은 링크로 인식한다. 헐~

메일주소건 한글이 붙은 주소건 제멋대로 인식하는 트 위터KR


크롬드 버드도 트윗KR과 동일하게 동작한다.

트윗KR과 동일한 혼란을 보여주는 크롬드 버드. 어쩔~



물론, 이런 애매한 문제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트위터 닷컴 측의 잘못이다.
링크의 규칙에 대해 정확한 레퍼런스를 정하지 않았을 뿐더러, 종종 바꾸기 때문에 어플 개발자들이 놓칠 수 있다.

하지만, 트위터 어플을 개발하는데, 레퍼런스가 없다면, 가급적 오리지널과 동일하게 동작하도록 하는 것이 상식이다.
그래야 사용자들이 혼란을 느끼지 않는다.
지금의 트위터 어플들은 혼란 그 자체다. 지들이 무슨 Agent of Chaos(조커)냐?

가장 큰 문제라 생각하는 한글 해쉬태그
뒤에 쓸데 없이 언더바(_)를 붙이는 삽질은 대체 누구를 위한 거냐?
트위터 사용자들의 편리를 위한 거냐? 아니면, 트윗KR 개발자들의 고집을 위한 거냐?

댓글 19개:

  1. 해쉬태그도 써본 적이 없고,

    더구나 오리지날 트위터닷컴만 들어가는지라 저런 이상한 문제들이 있는지 몰랐네요.

    확실히 근본적으로는 트위터닷컴에서 레퍼런스를 내놓아야 할 것 같군요.

    근데... 본문에 열거하신 문제들을 보니 저 어플리케이션 개발사 측에서는

    그런 레퍼런스가 나와도 무시하고 지금처럼 제 갈 길 갈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문득... 크크

    답글삭제
  2. 저런 문제점이 있군요.ㅋ

    저는 주로 트위터 공식 사이트에서 하기땜에 모르던 거네요. 해쉬 태그도 잘 사용하지 않고요.

    저건 좀 문제가 있어보이네요. 이 글을 트위터에 올려서 널리 퍼트려 보세요.

    좀 해결될지도 몰르겠네요.

    댓글 오랜만에 남김니다. 잘 지내시죠?ㅋ 오늘 전 야간입니다. 내일아침 8시까지~~ㅠㅠ 멀해야 시간이 잘갈까요?ㅋ

    답글삭제
  3. @terminee - 2010/08/10 17:14
    저도 주력은 트위터 닷컴이라 한글 해쉬태그를 보면 한숨만 나옵니다.

    그리고, 특히 트윗KR은 그냥 제갈 길 갈 거란데 올인입니다.

    답글삭제
  4. @럭키도스 - 2010/08/10 17:25
    제 글은 트위터에도 그대로 올라가긴 하는데, 이게 이슈가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슈가 되어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5. 트위터를 통해 말씀하셨던 내용이군요. 우선 대략 보았는데... 시간을 내어 다시한번 정독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_ _)

    답글삭제
  6. 이거 뭐 어차피 9월중에 트위터 정식 한글서비스 시작하면 어느정도 해결될거라 봅니다..

    답글삭제
  7. 머.. 다국어는 생각안하고 영어만 생각한 서비스라면 당연한걸지도 모르겠어요 -ㅁ-

    (응?)

    답글삭제
  8. @그별 - 2010/08/10 23:25
    시간을 내어 비교를 해서 이찬진한테 알려줬더니, 반응이 헐~ 이더군요. 거 참…

    답글삭제
  9. @희주 - 2010/08/11 00:32
    오~ 정말인가효? 좋은 소식이군요!

    답글삭제
  10. @구차니 - 2010/08/11 17:07
    다국어를 생각하면 트위터 닷컴 방식이 맞습니다. 영어와 한글만 생각하니 트윗KR 같은 방식이 나오는 것 같아요. 휴~

    답글삭제
  11. #한글_ 는 초기 어떤분이 주장하셨던....... kr을 만드신 분께서.... 오래되서 알아보기 힘들지만.. 그분께서 언급하신적이 있긴합니다..;;;;;;;



    그런데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ㅡ.ㅡ;;;;

    답글삭제
  12. 트윗케이알 이젠 사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접속도 문제가 너무 많기도 하지만... 이런 문제들을 알고도 사용한다면 얘기가 안된다는 생각에서... ^^ 9월경 시작될 트위터 한글 서비스 기대되네요... ^^

    편안한 밤되시길... (_ _)

    답글삭제
  13. 한글 해쉬 태그에 언더바를 붙이는 것은 트위터에서 한글 해쉬가 검색되지 않고 언더바를 뒤에 붙여야 검색되는 문제다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궁여지책으로 언더바를 붙여쓰기로 퍼졌던 것이구요. 지금도 한글 검색이 안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
  14. @bookworm - 2010/08/17 08:34
    본문에 적혀있습니다.

    [q]얼마 전까진 #한글_ 의 형식으로 구성된 해쉬태그를 지원했지만, 이제는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다.[/q]

    라고요.

    답글삭제
  15. 제가 말씀드신 부분은 Web에서 링크로 표시하는가 여부가 아니라 검색창에 해당 해쉬태그를 손으로 넣었을 때 검색 결과가 나오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링크 같은 거야 클라이언트에 따라서 얼마든지 다르게 처리 가능합니다. 이건 통일되어 있지도 않구요. 중요한 것은 트위터 사이트에서 해당 해쉬 태그를 손으로 입력했을 때 검색 결과를 출력하는가 여부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폰"은 검색 결과가 없다고 나오지만 "#아이폰_"은 검색 결과를 출력합니다.

    답글삭제
  16. 클라이언트 개발자로서 해당 이슈들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몸이라 "정독"했습니다 하하 :)

    음 예전에 비해서 트위터 사이트 자체가 많이 통일감이 생기긴 했어요. 예전엔 정말 최악이었죠. 검색 타임라인과 메인 타임라인의 규칙이 서로 다르고 등등.

    답글삭제
  17. 한글 해쉬태그는 bookworm 님이 말씀하신 대로 표기상의 지원 문제라기보다는 검색으로서의 기능 문제 부분이 좀 걸리죠. 한글 해쉬태그를 아얘 안쓰는게 제일 좋긴 하겠지만 애초에 어설프게 지원해버리다 보니 그 잔재가 남아있다랄까... 해쉬태그의 의의를 클릭했을 때 검색결과가 나온다는 점으로 볼때 여전히 검색으로서 기능하는 건 뒤쪽에 영문이나 기호가 들어가 있는 경우 밖에 없습니다. 뭐 언제나 그렇지만 '남용'하는게 문제겠지요? :)

    답글삭제
  18. 링크 파트1 의 경우 트위터가 많이 똑똑해졌군요 :) 이메일주소 인식버그도 있었고.. 블라블라http 같은 패턴의 경우 아얘 링크로 인식하지 못해서 PB+ 에 그걸 보정하는 코드가 있었습니다. RT@hohoho 등 유저네임 앞뒤로 공백이 없을때도 처리를 안해줘서 그것도 PB+ 이 보정했었죠. 방금전 테스트해 보니 이제는 모두 정상적으로 인식하는 듯 합니다. 아아 이제 쓸데없는 코드 빼도 되겠네요 :)

    답글삭제
  19. @trauma2u - 2010/09/14 16:45
    수고 많이 하셨네요.

    고생하셨습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