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19일 일요일

[이글 아이]: 최악의 테크노 스릴러

스포일러 경고!! 스포일러가 그득한 리뷰입니다.
영화를 보지 않은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말 많던 [이글 아이]를 이제서야 봤습니다.

킬링타임 용으로 적당하다는 평부터 허무한 스릴러라는 평까지 다양한 평들을 보고 극장을 향했습니다.
그런데… 영화를 보고서 느낀 것은 최악의 테크노 스릴러라는 것입니다.
전혀 긴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지를 못합니다.

게다가,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에너미 오브 스테이트],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전격 Z 작전], [골든아이] 등 많은 영화나 드라마의 구성이나 설정을 차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식상한 복제의 수준을 전혀 넘어서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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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리아의 비논리

영화의 실제적인 주인공은 다름아닌 아리아입니다. 그런데…
아리아가 인간을 공격해야만 하는 이유를 그럴싸하게 만든답시고 만들었는데, 어이없기 서울역에 그지 없습니다.

이는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의 HAL이나 [전격 Z 작전]의 카(KARR)와 비교될 수 밖에 없습니다.
두 작품 모두 컴퓨터가 인간을 공격하는 이유가 그럴싸했습니다.

반면, [이글 아이]에선 이성적/논리적인 판단의 결과로 인간을 공격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권고를 무시한 것에 삐져서, 단지 미국 독립선언서만을 근거로 인간을 공격합니다.

서울이 수도인 이유가 경국대전에 나오기 때문이라는 우리나라의 법조계 인사들의 주장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사실, 아리아의 판단력은 딴날당 구캐의원2mb의 수준입니다. 특히 삐져서 정책을 제멋대로 계획/집행하는 수준은…


2. 도청 시스템의 식상함

일찍이 [에너미 오브 스테이트]에서 전방위 도청을 보여줬습니다. 충격적이었습니다.
이후 [다크 나이트]에서는 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한 듯한 시스템을 보여줍니다. 신선했습니다.

하지만, [이글 아이]에선 이 때에 비해 발전된 모습을 전혀 볼 수 없습니다.
그저 발로 뛰던 전방위 도청을 거대 컴퓨터가 할 뿐입니다. 식상합니다.

오히려 초반부터 톤이 똑같은 목소리를 들려줌으로서 범인이 컴퓨터란 사실을 처음부터 암시하며, 이것을 확신하는 순간 얼마 없던 간장감이 사라져버립니다.

스릴러 영화에서 진정으로 무서운 것은 역시 사람의 의지입니다.


3. 캐릭터 구성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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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리는 아주 폐쇄적 인간관계를 자랑하고, 남의 말을 전혀 안 듣지만, 다음 순간에는 카리스마를 발휘합니다.
그렇다고해서 캐릭터가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느냐…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갑자기 변할 뿐입니다. 다른 사람처럼요.

싱글맘인 레이첼은 그저 아들만 구하면 된다는 단순한 모습만 보여 짜증날 지경이다가 갑자기 사건을 주도하려 합니다.
물론, 주도하긴 커녕 다시 끌려다니긴 하지만요.

FBI 수사관인 토마스 모건은 더 웃깁니다.
마치 제리를 죽이기라도 할 듯이 추격하고, 괴롭히려 하는데, 갑자기 그를 지키기 위해 목숨마저 던집니다.

캐릭터가 입체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 앞뒤가 없습니다.
(이는 캐릭터 뿐만 아니라 영화의 플롯도 마찬가지입니다)

※ 더불어 이던은 21세에 공군사관학교를 졸업한 수재로 나오는데, 미 공군사관학교 입교요건을 보면 17세 이상 22세 미만이면 입교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 나이로는 18세이니 그리 특별할 것은 없는 경우입니다.


4. 과도하기만 한 체이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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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는 기본적으로 드라마 중심의 영화가 전혀 아니고, 보고 즐기는 영화입니다.
(영화의 의도는 그렇습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해서 볼 거리가 만족스러운가하면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이 영화에서 볼거리를 위한 장면은 초반부 카체이싱후반부 무인폭격기 체이싱입니다.

카체이싱은 왜 들어있는지 이해도 할 수 없을 뿐더러 시끄럽기만 할 뿐 긴장감도 부족합니다.
특히 압권(?)은 마지막 탈출장면입니다.
굳이 달리다가 슬쩍 문을 열고 뛰어내리는 대신 위에서 떨어지는 장면은… 어이가 없을 지경입니다.
(차라리 [네버다이]에서 본드가 문을 열고 뛰어내리는 카체이싱이 신선해보입니다)

무인 폭격기는 아예 무인폭격기에서 미사일이 발사됩니다.
카루소 감독은 폭격용 폭탄미사일의 차이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또, 이 과정에서 모건 수사관은 차에서 뛰어내려 탈출해도 됨에도 불구하고 굳이 희생하는 감동적(?) 장면을 추구합니다.


5. 첨단 컴퓨터라도 컴퓨터일 뿐… 몰랐냐?

마지막 부분에서 공군 수사관인 페레즈 요원은 아리아의 카메라를 파괴시킴으로서 긴 싸움을 끝냅니다. 그런데…
그 전에 이던, 보우만 등은 아리아를 중단하기 위해 한 일은 아리아와 말싸움을 하거나 하드디스크를 뽑는 것이 전부입니다.

아리아는 그냥 총질을 하거나 폭탄 한 방이면 부서질 건데 말이죠.
(페레즈가 카메라를 파괴하자 전체적으로 먹통이 되는 것을 보면 물리적 보호는 되어있지 않습니다)

[골든아이]에서 본드가 골든아이 시스템을 파괴하기 위해 (해킹 대신) 기계계통을 파괴해버렸단 점과도 비교됩니다.


6. 미쿡 만세?

게다가 이 영화를 마지막에 사람을 허탈하게 만드는 것은 유치하기 짝이 없는 미쿡 만세입니다.

폐쇄적이기 짝이 없던 제리는 대통령을 구하기 위해 총을 맞습니다.
국방장관은 모든 것에 대해 반성하고, 이러한 체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임으로서 미쿡의 높은 도덕성을 과시합니다.
(아리아는 비상사태를 야기해서 국방장관을 대통령으로 만들려고 해줬습니다)
게다가 미쿡 정부는 모든 사건을 정리한 뒤 제리 형제 등 관련자에게 훈장을 수여합니다.

이런 어이상실 미쿡 만세로 정리하는 [인디펜던스 데이] 류의 영화들은 찝찝함을 버릴 수 없습니다.


 

댓글 14개:

  1. 며칠전 jack brooks monster slayer라는 정통 쌈마이 호러영화를 보고 적잖은 데미지를 입었는데 여기또 강력한 지뢰가 있었군요. 피해가야 정상이지만 이미 버린몸, 한번 그 파괴력을 체험해보고 싶기까지 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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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okto - 2008/10/19 13:00
    재미있게 본 관객들도 많습니다.

    이 리뷰는 순전히 제 개인적 리뷰일 뿐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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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trackback from: 이글 아이 - 포스트 9.11 시대의 하이테크 히치콕 스릴러
    9.11 사태 이후 헐리웃 오락 영화의 소재는 큰 전환점을 맞이했다. 가장 두드러진 점은 '테러'에 대한 미국인의 공포와 또하나는 미국 패권주의에 대한 비판적 시각, 혹은 정당성이다. 어느 순간부터인가 왠만큼 영화를 본다 하는 리뷰어들의 글에는 각 영화와 9.11의 연관성을 이끌어 내는 문장이 들어가 있기가 일쑤고 실제 그 영화가 그렇게 의도한 것인지 아닌지를 떠나서 상당수 헐리웃 영화들은 9.11 사태의 트라우마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입장에 놓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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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trackback from: 이글 아이 - 디지털 (Eagle Eye)
    영화에 있어서 배경이 되는 시간대의 - 또는 시대의 - 설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관객으로 하여금 영화라는 문화 장르를 영화 그 자체로서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암묵적인 합의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와같은 소통이 전제되기 때문에 스크린으로 펼쳐지는 과거 혹은 미래를 넘나드는 배경에몰입하며 즐거워 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처럼 개연성의 범위에는 시간적인 배경이 포함되어 있는 것일텐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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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킬링 타임용으로는 괜찮았다는 분들도 많으셨지만 저도 영화가 좀 많이 심심하더군요. 후반부에서는 생각지도 못했었던 지루함까지 다소 느껴졌었고요. 개인적으로는 킬링 타임이 별로 안되어서 실망스러웠습니다. ^^

    (카 체이싱 장면만큼은 그래도 볼만 하던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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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페니웨이™ - 2008/10/19 21:17
    제가 "최악"이란 표현을 쓴 이유는 도대체 "왜 쫓기는가"에 대해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재미가 없더라도 뭔가 이해는 되어야 말이죠. ^^;;;



    전반부 특히, 카체이싱은 그럴싸하게 시작하다가 갑자기 물에 빠져 탈출하는 용두사미는… 도저히 영화에 몰입을 못하게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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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배트맨 - 2008/10/19 15:46
    카체이싱은 정말 용두사미라고 느꼈습니다.

    그럴싸하게 시작하다 뭐하는 것인지 모르는 종결은 도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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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구구절절 옳은말씀이긴 합니다만 '최악' 정도는 아닌듯.^^ 사실 후반부에 말아먹어서 그렇지 전반부에 쌓아둔 에너지는 놀랄만한 수준입니다. 이 정도의 스피디한 편집을 보여주는 작품은 예전에는 찾아보기 힘들죠. 본 트릴로지 이후에 많이 바뀌긴 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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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공작부인과 이글아이중 하나 고르다 공작부인을 봤는데, 공작부인도 평이 별로지만 이글아이도 마찬가지네요^^;;

    12월을 기다리는건지 지금은 볼만한 영화가 별로 없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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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rimo - 2008/10/23 00:24
    지금 기다릴만한 영화는 [바디 오브 라이즈]와 [퀀텀 오브 솔러스] 두 편 뿐인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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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올해 이미 너무 강력한 괴작들을 많이 영접해서...저정도면 왠지 애교로 봐주고 넘어갈 거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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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천용희 - 2008/10/24 18:44
    실랄하게 적었지만, 평범한 괴작들에 비하면 볼 것은 있으니...

    애교로 봐줄만도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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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드뎌 다운받아서 봤습니다. 말그대로 킬링타임용으로는 괜찮더군요.

    부정적인 시각을 미리 가지고 있어서였는지 몰라도 여기저기 문제가 보이긴 했는데요... 가장 이해안되는 부분은 제리의 행동이더군요. 아줌마는 아들때문에 필사적이라고 쳐도 제리는 영문도 모르고 행동하는게 아리아의 이지적인 목소리에 반해서 그런듯 합니다. 말씀대로 초반부 카체이싱은 시끄럽고 잘 안보이는 장면들이라 실망이었고요. 하지만 터널 무인폭격기 신에서 수사관이 희생하는건 결과적으로 무인폭격기와 자폭하여 제리를 구하기 위해서라는 설명이 가능합니다. 물론 다른 차와 자폭하는 과정에서 솟아올라온 쇠꼬챙이를 이용해 폭격기가 터졌으므로 아리아 뺨치는 option-calculation 능력을 가졌다는 전제하에서요;;

    폭탄의 트리거인 특정 소절 바로 직전에 멈추는건 둘째치고라도, 모든 표적이 한자리에 있음이 확인되면 걍 스피커로 터뜨리는거 정도는 할수있었을텐데 참... 아리아가 Get smart( http://www.imdb.com/title/tt0425061/ )를 보고 따라하고 싶었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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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okto - 2008/11/01 15:46
    컴퓨터가 인간을 지배하려한다는 설정 자체가 이미 수십년 전부터 소재가 되었단 점을 생각해보면 범작 이하의 수준이었다고밖에 판단할 수 없더군요.

    이미 [악마의 씨],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터미네이터] 등에서 고찰했던 수준에 비해 여러모로 한계가 느껴지는 영화였다고 느꼈습니다.



    그나저나... 다운받아서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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