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5일 목요일

메르카토르 도법 지도 위에 최단경로를 그리는 프로그램

지구 타원체에서 두 점간의 방위와 최단거리 계산하기에서 언급한 내용을 눈으로 보여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봤다.

잘 알려져있듯이, 메르카토르 도법 지도의 장점은 항해시 등각 항법을 쉽게 쓸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 항로는 최단거리가 아니기 때문에 장거리 항해에 있어서는 비효율적이다.

이 프로그램은 메르카토르 해도에 두 지점 간 등각항로와 최단경로를 그려주고, 거리 정보를 표시해준다.
(메르카토르 해도는 별도의 PNG 파일로 지정해줘야 함)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초자오선과 최대위도를 입력받을 수 있어 어떠한 메르카토르 지도와도 함께 사용 가능함


아래의 압축 파일을 풀면 실행파일과 메르카토르 도법 해도가 나오며, 눈치껏(응?) 사용하면 된다.
참고로, 계산이 끝나면 경로가 표시된 이미지 파일을 화면에 표시해준다.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캡쳐 화면에 표시된 경로는 괌-칠레(발파라이소 항) 임


댓글 8개:

  1. 우옷 유용한 프로그램이군요!



    지리 선생님께 가장 유용할 것 같습니다^^;



    선물드려도 괜찮겠죠?ㅋ

    답글삭제
  2. @루마누오 - 2009/11/05 21:34
    아... 그렇군요.

    지리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겠군요.



    그런데, 선물로는 프로그램 자체보다는 블로그 주소를...

    답글삭제
  3. @BLUEnLIVE - 2009/11/05 21:40
    아, 맞아!



    블로그 주소를 선물로 알려 드리면 되겠군요!^^

    답글삭제
  4. 로또번호 추출프로그램을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5등 이외에는 당첨된 적이 없지만 확실히! 아무 번호나 막 찍을 때보다는 당첨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고 있습니다.

    계속 사용하고 있으니 언젠가 순위권에 당첨되면 블루앤라이브님게 사례하도록 하겠습니다. ^^

    얼마만에 들어보는 "메르카토르"인지 그냥 한 번 댓글을 달아봤습니다.

    이 사람 이름을 아직 잊고 있지 않는게 신기하네요.

    건승하십시오. -_-;;

    답글삭제
  5. 헉 또 이상한걸 만들어 놓으셨네요 ㅋㅋ

    답글삭제
  6. @NOD - 2009/11/06 02:18
    좋은 결과 기대합니다. ㅎㅎ

    답글삭제
  7. @구차니 - 2009/11/06 09:29
    전부터 만들어보고 싶었던 건 사실 이 놈입니다. ^^;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메르카토르 도법 지도 위에 최단경로를 그리는 프로그램 1.1 업데이트
    메르카토르 도법 지도 위에 최단경로를 그리는 프로그램에서 발견된 사소한(?) 문제점을 해결한 프로그램임. 아래와 같은 수정이 적용되었다. 1. 가끔 죽는 문제 해결. 선의 범위가 화면을 벗어나는 경우 가끔 죽는 문제가 있었음. 2. 선과 문자의 색상 지정 가능. (INI 등으로 저장하는 기능은 안 만들었음. ㅋㅋ) 3. 위도 범위를 북반구/남반구 각각 지정 가능. (남극 대륙을 제거한 메르카토르 지도가 종종 있음) 4. 좌표 입력시 순서를 위도-경도..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