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3일 목요일

디카 메모리가 부족하다고 풍경을 마음에 담을 순 없다!

지난 주말 가까운(응?) 드레스덴과 프라하에 마실 다녀왔다. (응? 응?)

오는 길에 프라하 홀쇼비츠 역에서 한국인 배낭여행객을 한 분 만나서 그리 심심하지 않게 드레스덴까지 올 수 있었다.

그런데, 그 분은 무려 3개월간의 배낭여행 중 2.5개월째라 디카 메모리가 거의 다 찼다고 하셨다.
그래서 사진을 찍을 땐 해상도를 낮춰서 찍으며, 진짜 풍경은 마음에 담았다신다.

아무리 그래도 어찌 풍경을 마음에... 마음의 용량이 몇 GB시길래...

그래서 한번 만들어봤다. JPEG 파일 용량 줄이는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유사한 다른 프로그램들과 결정적인 차이가 있다.
바로 Exif 정보와 파일 생성/수정 일자를 100% 그대로 유지한다는 것이다.

즉, 유사한 프로그램들이 크기를 줄인 뒤에 자기 프로그램 이름을 낑궈넣고, 보란듯이 수정한 날짜를 기록하는 것과 달리 이 프로그램은 모든 것을 그대로 두고 단지 파일 크기만 줄여준다.

여행에서 찍은 그 감동 그대로 파일 크기만 줄인다가 이 프로그램의 모토다.
새로 저장한 크기가 원본보다 크면 새로 저장한 놈은 날려버리고 원본 파일로 덮는 배려도 기본이다.

게다가, 이 프로그램은 libjpeg 7.0만 달랑 사용해서 만든 뒤 UPX로 압축했기 때문에 크기가 113KB밖에 안 된다.
즉, 디카 메모리 한 구석탱이에 슬쩍 끼워넣어둬도 디카 메모리가 부족할 걱정은 안 해도 된다는 뜻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면 된다.
위에 보듯 워낙에 단순한 구성이라 설명은 생략함.


덧1. 배낭여행하시던 그 분... 메일주소랑 블로그 주소 갈쳐드렸는데, 자긴 안 가르쳐주시더라.
조사하면 다 나오니 긴장하시길.

덧2. 사실 이 프로그램은 어제 밤에 맥주 한 잔(이 한 잔이 어느 정도인지는 곧 포스팅할 예정임) 하다가 완성했다.
그런데, 가끔 오류가 떠서 디버깅하다가 무려 하루가 가버렸다.
알고 보니 new로 받은 이미지를 저장한 뒤에 delete 해야 되는데, delete를 한 뒤에 저장하는 캐초짜짓을 했던것이다.
뭐든지 기초가 중요하다.난 기초가 부족한 어린이인가부다.

댓글 11개:

  1. [emo=040][emo=091][emo=103]

    답글삭제
  2. 저장 품질은 화질인가요? 이 뭐..여기만 오면 까막눈이 되니..

    답글삭제
  3. @Bondar - 2009/09/03 03:30
    화질 또는 파일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물론, 화질이 좋아질 수록 파일이 커지죠.



    1은 막가자는 것(대략 현정부를 생각하면 됨)

    100은 최고의 품질과 크기(대략 전정부를 생각하면 됨)

    답글삭제
  4. @BLUEnLIVE - 2009/09/03 03:34
    어머 너무나 와닿는 비유에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데요*___*

    답글삭제
  5. @구차니 - 2009/09/03 09:32
    아닙니다. 프로그램만 달랑 넣어뒀습니다. ^^;

    답글삭제
  6. 음냐... 문명의 이기라는 디카가 외려 35mm 필름 카메라보다도 못한 존재가 되어버렸군요. 차라리 35mm 필름 카메라는 필름이라도 현지조달해서 계속 찍을 수 있을테니까요. 음. 생각해보니 메모리를 사면 되겠구나. 라는 생각도 들고요. 음. 리사이즈도 되면 정말 편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7. @푸른곰 - 2009/09/04 02:07
    1. 예전에 칠레에 갔을 때 비슷한 상황에서 메모리를 산 적이 있습니다. ㅎㅎ

    2. 사람들의 생각은 역시 비슷하군요. 현재 리사이즈 기능을 포함하는 업글중입니다.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디카 메모리가 부족하다고 풍경을 마음에 담을 순 없다! (업그레이드)
    디카 메모리가 부족하다고 풍경을 마음에 담을 순 없다에 푸른곰 님께서 달아주신 댓글에도 나와있듯이, 이런 프로그램에는 해상도 변경(리샘플링) 기능이 필수다. 사진을 찍을 때는 정신 없이 크게 찍다가 나중에 줄여야되는 상황이야 기본이고, 대부분의 디카 자체가 그리 똑똑하지 않은 편이라 처음부터 해상도를 낮게 잡으면 한없이 구린 화질을 보여주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4000x3000으로 찍었다가 640x480으로 리샘플링하는 것이 처음부터..

    답글삭제
  9. 디카용 프로그램 개발에 꽂히셨군요~

    답글삭제
  10. @okto - 2009/09/05 21:16
    것보단 "작은 사이즈"의 프로그램 개발에 꽂혔다능.

    답글삭제